GM의 럭셔리 브랜드 캐딜락의 XT4는 지난해 5년 연속 이 부문 성장을
이어 가고 있으며 캐딜락의 주력 차종인 XT4를 앞 세워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자동차업계에 불어닥친 자동차 관련 반도체 난과 여러 불상사가
만연할 때 이루어 낸 캐딜락의 성과는 기억해야 합니다.
캐딜락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다 보니 이러한 위기에도
더 많은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올해 초 전년 대비 약 20% 성장했으며
캐딜락의 미래는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캐딜락 모델 3종류가 올해에 데뷔할 예정입니다.
먼저 캐딜락 최초의 전기 SUV인 리릭과 얼마 전 공개한 에스컬레이드 IQ 및
곧 공개될 것으로 보이는 셀레스틱 세단 이 3종류가 있습니다.
전기차만 존재하는 미래?
새로운 3종류의 차량이 가지는 공통점은 전기차입니다.
가까운 미래, 즉 2030년에 캐딜락의 엔진 구동 차량의 종식을 말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자동차 제조사들도 마찬가지겠지만 현재 라인업을
유지해야 합니다.
2024 캐딜락 XT4의 재설계는 당연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캐딜락 XT4는 2018년 9월에 출시되었기 때문에 2024년 이번 재설계는
엔진의 수명이 다하는 시점까지 유지하는 중기 업그레이드로서 소형
SUV 라인업에서 가장 인기 있는 차량임을 감안해 캐딜락은 품질을
올리기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인 생산 주기 중간에 변화를 주는 것은 잘 없지만 이번 캐딜락 XT4의
외관은 조금 변화를, 내부는 많은 변화를 주었습니다.
2024 캐딜락 XT4 외부 디자인
이번 XT4의 외부 디자인 변화는 미묘한 조정이라는 측면도 있겠으나
캐딜락의 디자인 언어에 현대적인 감성을 입히려는 의도적인 노력으로
봐야 할 것입니다.
헤드램프는 GM의 트렌드를 반영하면서 새롭게 변화를 주었으며
그릴과 연결하는 스트립이 추가된 점입니다.
그릴의 형상은 럭셔리와 스포츠에 따른 2가지 패턴으로 구분하였으며
새로운 휠 역시 18인치와 20인치로 변화를 주면서 범퍼도 새롭게
디자인됩니다.
후면부에는 범퍼 하단부의 재설계로 조명은 수평이 아닌 수직으로 변경되고
위치는 가장자리에 배치되고 함께 머플러 팁 역시 변화를 주었습니다.
여기에 3가지 바디 컬러도 추가됩니다.
캐딜락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이러한 변화는 다분히 의도한 것이라고는
하지만 재설계의 과정이 혁명이라기보다는 진화에 더 가깝다고 보입니다.
이 말은 헤드램프 디자인에서 보듯 매끄러운 형태로 적용하면서도
수직 배열을 유지하려는 캐딜락의 디자인 철학은 유지된 부분입니다.
2024 캐딜락 XT4 내부 디자인
완전히 새로운 다른 차량으로 착각할 만큼 많은 변화를 주었습니다.
먼저 대시보드 상단이 새롭게 디자인되었으며 지금까지의
다이얼 방식이나 작은 멀티미디어 화면, 그 위쪽에 있던 통풍구 등은
모두 살아졌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리릭에 적용한 것과 동일한 33인치 곡면 스크린을
적용했기 때문에 더 많은 변화로 느껴집니다.
이것은 단순히 크기로만 보이는 것이 아니라 선명한 시각 효과를
끊김 없이 운전자를 향해 곡선을 그리며 미학적으로 만족하면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가독성을 높인 부분은 자랑하기에
충분합니다.
9K의 고 해상도를 보여주는 33인치 스크린의 선명도는 사용자 정의
기능과 마찬가지로 최대 강점으로 보입니다.
인테리어를 결정하는 소재와 색상 등 여러 조합을 간단히 설명하면
럭셔리와 프리미엄 럭셔리는 블랙과 베이지 컬러로 제공되며
스포츠 모델은 블랙과 회색을 제공합니다.
럭셔리 모델의 경우 피아노 블랙에 레이저 패턴 조각의 조합이
좋아 보이며 프리미엄 럭셔리는 색상에 따라 목재 또는 알루미늄
재질이 조합이 됩니다.
스포츠 모델은 색상에 따라 목재 또는 탄소 섬유 포인트가 들어가며
이 재질에는 블루계열의 빛이 특징입니다.
2024 캐딜락 XT4 기술
우선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앱과의 호환성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캐딜락은 구글 통합 인터페이스를 도입합니다.
구글 통합 인터페이스에는 음성 인식이 가능하며 '헤이 캐딜락'
이라는 문장의 시작으로 차량에 명령을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아마존 알렉사 애플리케이션은 여전히 패키지이며 5G 와이파이
기능이 향상됩니다.
캐딜락 XT4 모든 트림에 적용할 수 있는 하만카돈의 13개 AKG 스피커
오디오도 있습니다.
또한 여러 안전 기능이 개선되었으며 특히 사각지대 모니터링,
후방 교차 차량 발생 시 비상 제동, 전방 보행자 및 자전거 운전자 감지
제동 등을 통한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을 대폭 개선한 점입니다.
파워트레인은 이전 모델과 동일한 235마력 35.7kg.m토크의 2.0리터
터보차지 4 기통 엔진이 계속 사용되어 검정된 엔진인 만큼 기계적으로는
변화가 없습니다.
9단 자동 변속기와 궁합을 맞추며 트림에 따라 AWD와 표준으로 제공됩니다.
캐딜락은 전기차의 후속 조치나 새로운 전기차의 준비가 완료될 때까지
모델의 연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 업그레이드해야 하기 때문에 XT4 역시
현명한 업그레이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상도 높은 9K 디스플레이의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포함해 현대적인
외부 디자인으로 완성된 2024 캐딜락 XT4는 경쟁이 치열한
위치인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볼보 XC40, 메르세데스-벤츠 GLB, BMW X1 및 X2와 같이 경쟁을
하기 위해 캐딜락은 진정으로 차별화하기 위하여 기술과 변화의
한계를 더욱 끌어올려지길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