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Cadillac Lyriq / 캐딜락 리릭은 캐딜락의 전기차 데뷔작으로
대담한 디자인과 기술을 곳곳에 녹여져 있습니다.
48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며 믿기 어려울 정도의 여유 있는 힘과
충전 능력, 전력 수용 및 가격 등 여러 요소의 조합으로 시작되는
크로스오버 스타일의 드라마틱한 디자인입니다.
리릭은 도심에서의 운전이 부드러우면서 움직임에 대한 반응이 뛰어나며
고속에서도 편안한 자세 제어를 보여줍니다.
또한 스타일리시하며 공간이 여유롭고 여러 기능의 편리함과 감각적인
인테리어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리릭 스스로 운전을 하는 슈퍼 크루즈 시스템의 적용이 가능해
운전에 대한 피로도를 다소 줄일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리릭의 비교 대상에 BMW iX, 메르세데스 EQE SUV, 아우디 A8 e-tron이
있지만 60,000달러 이상이며 1회 충전 시 리릭만큼 먼 거리 주행이
불가능하여 EV 최고 제품에서 리릭을 능가하는 차량은 없습니다.
리릭의 기본 트림인 테크 트림의 가격은 57,195달러부터 시작하며
미드레인지 럭셔리 트림은 61,295달러부터 시작합니다.
최상위 스포츠 트림은 61,795달러부터 시작합니다.
두 번째 모델 연도를 맞이한 캐딜락 리릭은 2024년에 모델 범위를
더욱 구체화합니다. 기존의 럭셔리 트림에 테크 트림과 스포츠 트림이
합류합니다. 테크 트림은 훌륭한 표준 기능과 60,000달러 미만 가격으로
존재감을 나타내며 럭셔리 트림과 스포츠 트림은 주로 외관 패키지입니다.
새롭게 확장된 트림 범위에는 휠 및 페인트 옵션과 나파 가죽 패키지,
3 존 실내 온도 조절 장치, 열선 내장 뒷좌석, 파노라마 파워 선루프,
어댑티브 헤드라이트등과 같은 인테리어 및 기술 옵션도 제공됩니다.
2023년 올해의 SUV 대회에서 최종 후보에 오를 만큼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는 외관과 리릭의 디자인에 맞춘
인테리어 및 거칠지 않은 세련된 주행 매너로 새로운 캐딜락과
기존의 캐딜락 장점만을 합쳐놓은 듯한 신선한 결합으로 보여 지며
플러시 도어 핸들의 사용감이 불편할 수 있으나 전체적인 스타일
응집력은 뛰어납니다.
하이테크 인테리어
2024 리릭은 현대적인 디자인에 첨단 인테리어를 적용했습니다.
긴 휠베이스와 바닥 배터리 덕분에 2열 시트의 승객 공간에
여유가 생겼습니다. 루프 글라스는 고정식으로 적용되어 실내를
더욱 경쾌하게 해 주며 옵션으로 파노라마 파워 오프닝 선루프의
적용이 가능합니다.
대형 33인치 곡면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는 시각적으로 상당히
인상적이지만 일반적으로 사용빈도가 높은 탭은 상시 노출되도록
하여 2회 이상의 터치가 없도록 탭 크기를 조절하는 등의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파워트레인
캐딜락 리릭에는 단일 모터인 RWD와 듀얼 모터인 AWD 2가지
파워트레인 옵션을 제공합니다.
RWD 모델은 0~60 mph를 5.7초에 도달하며 340마력, 325lb-ft토크의
양호한 출력을 보이며, AWD 모델에서는 0~60 mph 4.5초에 도달합니다.
출력은 500마력, 450lb-ft로 출력이 여유로운 편입니다.
배터리 및 충전 범위
리릭에는 GM의 얼티엄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며 모든
리릭에 102 kWh 배터리 팩으로 탑재됩니다.
RWD 단일 모터의 경우 1회 완충으로 490km 정도 주행이
가능하며 AWD 듀얼 모터에서도 490km로 거의 동일한 주행 거리를
보여 줍니다(추정치). 일반적으로 AWD 듀얼 모터의 주행 거리가 많이
짧은데 반해 리릭은 인상적입니다.
아무래도 AWD의 출력을 조정하여 배터리 소모량을 재조정한
결과로 보입니다.
리릭은 190kw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10분 충전으로 120km의 주행
거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슈퍼 크루즈와 안전 기능
리릭에서 표준으로 적용되는 안전 기능으로는 전방 및 후방 자동 비상 제동,
차선 유지 보조, 사각지대 모니터링, 후방 교차 교통 경고, 자동 하이빔이
있습니다. 추가 옵션 항목으로는 적응형 크루즈, 자동 주차 보조 장치,
360도 카메라 시스템, 곡선 적응형 헤드라이트 등이 있습니다.
옵션 항목에서 상당히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는 슈퍼 크루즈,
즉 GM의 핸즈프리 반자율 주행 시스템으로 GM에서 매핑한 도로에서만
작동하지만 오토파일럿 이라고 하는 테슬라의 매핑보다 뛰어난 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실내 공간과 트렁크
리릭과 가장 대표적인 경쟁 전기차 테슬라 모델 Y의 실내 공간을
비교해 보면 리릭의 실내 공간이 조금 더 넉넉합니다.
리릭의 앞 좌석 레그룸이 2인치 이상 길며 뒷좌석 레그룸은 리릭이
1인치 정도 짧습니다.
트렁크 화물 공간은 모델 Y의 부피가 조금 더 큽니다.
리릭만의 인포테인먼트 색상
캐딜락은 2010년 중반 큐(CUE) 시스템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어
10억 개 이상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대형 33인치 곡면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여기 에는 구글 음성 인식, EV 전용 경로, 무선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를 갖춘 구글 지도 내비게이션이 표준으로 적용됩니다.
리릭의 기본 트림에는 7 스피커 오디오 시스템이 있지만 상위
트림에는 19 스피커 AKG 오디오가 헤드레스트까지 스슽
스피커가 적용됩니다.
2024 리릭의 트림에는 기본 트림인 테크와 럭셔리 및 스포츠
3가지 트림이ㅇ있습니다. 기본 테크 트림보다 많은 실내 장식과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럭셔리 트림이 적합할 것으로 보이며
스포츠의 어두운 외관보다는 밝은 색 트림이 리릭에 적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