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GMC 아카디아의 전장 270mm, 휠베이스 213mm 길어지면서
이전 아카디아보다 더 커졌습니다.
▶3세대 아카디아는 터보 2.5리터 328마력의 엔진이 모든 트림에 탑재되며
FWD 또는 AWD 구동으로 2268kg의 견인력을 보입니다.
▶기본 트림부터 15인치 수직 터치스크린이 포함되며 재설계된 디자인으로
더욱 넓어진 실내 공간을 제고합니다.
2024 GMC 아카디아를 북미 시간 9월 13일, 2023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완전히 새로운 최신 3세대 SUV를 발표했습니다. 예상대로 더 커진 사이즈와
더 다양한 기술 적용, 새로운 엔진이 포함됩니다.
먼저 국내에서 조금은 생소한 GMC 아카디아를 소개하면 GM이
GMC 브랜드를 위해 제조한 크로스오버 SUV입니다. 1세대 아카디아는
2007년에 쉐보레 트레버스와 같은 GM의 람다 플랫폼을 공유하며
중형 GMC 사파리 밴, GMC 엔보이, Pontiac 몬타나 SV6의 3대의
7~8인승 차량을 대체했습니다.
2009년에는 Buick 레이니어, Buick 랑데뷰, Buick 테라자 및 GMC
엔보이 XL을 대체하며 이후로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까지 대체하며
GMC 아카디아 Denali 트림은 2011년에 처음 출시됩니다.
2세대 아카디아는 2017년부터 시작되며 중형 SUV 시장에서 Ford
익스플로러, 에지 및 Jeep 그랜드와의 경쟁을 위해 중형 크로스오버
차량으로 재배치했으며 곧 있을 3세대까지 이어 오면서 더욱더
큰 3열 중형 SUV가 됩니다.
2024 GMC 아카디아는 박스형 외관으로 트럭의 모습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최근에 발표된 사촌 격인 쉐보레 트레버스에서도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2024 GMC 아카디아는 4종류의 트림이 존재하며 먼저 기본 트림
Elevation과 중간 트림인 Elevation Premium이 있으며 오프로드를
지향하는 AT4와 최 상위 트림인 Denali가 있습니다. 이 4종류의 트림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좀 더 상세한 트림 별 기술 적용과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4종류 트림 모두 터보 2.5 I4 LK0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의 조합으로
328마력과 45.1 kgf.m의 토크의 파워트레인이 구성되며, AT4에는
액티브 토크 컨트롤 4륜 구동이, 나머지에는 전륜 구동 방식이 옵션으로
적용됩니다. 아직 2024 아카디아의 연비는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AT4 트림의 별도 기본 사양에는 오프로드 서스펜션, 차체 높이 상승,
전지형 타이어, 스키드 플레이트, 레드 후크, 언덕 하강 제어 기능이
적용되며 2열 캡틴 체어는 Elevation트림을 제외한 다른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15가지 능동 안전 및 운전자 지원 기술과 15인치 프리미엄 GMC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11인치 운전자 정보 센터는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슈퍼 크루즈는 Elevation트림을 제외한 나머지 트림에서 옵션으로
지원 가능합니다. 2023 아카디아에 비해 전장이 270mm 길어졌으며,
휠베이스 역시 213mm 길어졌고, 전고 또한 81mm 높아져 더 큰 트렁크와
더 많은 실내 공간을 제공합니다.
실내 레이아웃은 3세대에 걸맞게 완전히 변하였으며 모든 트림에
적용된 거대한 15인치 인포테인먼트 화면을 갖추고 있으며 11인치
운전자 정보 센터 역시 기본으로 장착됩니다.
8인치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Elevation Premium과 AT4 트림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Denali 트림에서는 기본으로 장착됩니다.
최 상위 Denali 트림은 풍부한 가죽의 활용과 거대한 선루프는 물론
Denali만의 트림과 레이저로 에칭 된 목재 트림 및 22인치 알루미늄
휠이 럭셔리 아카디아의 확실한 자리매김을 합니다.
Denali는 또한 능동형 소음 제거 기술을 갖춘 Bose 16 스피커를 제공하며
공간 또한 여유로워지며 고급스러움이 전반적으로 배어 있습니다.
변속 버튼의 위치가 조금 어색하지만 센터 콘솔과 콘솔 아래의 공간이
많이 여유로워졌습니다.
선명한 시인성을 보여주는 11인치 디지털 게이지 클러스터와 15인치
수직 방향 터치 스크린은 대시보드를 돋보이게 합니다.
이 두 스크린은 모두 기본으로 적용되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구글
기반의 맞춤형 화면과 사용 가능한 앱이 포함됩니다.
15인치 터치 스크린 하단에는 터치 버튼 및 토글스위치가 적절히 혼합되는
공조 제어 장치가 위치합니다.
2024 GMC 아카디아는 전장과 휠베이스가 늘어나면서 풀사이즈
GMC 유콘과 유사한 3070mm의 휠베이스로 모든 탑승자를 위한 더 넓은
실내가 탄생했습니다. Elevation트림에는 2열 벤치 시트로 8명까지 탑승할
수 있으며 AT4와 Denali에는 캡틴 시트로 7명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2024 아카디아는 차량 크기의 증가로 더 많은 화물 공간에도 상당히
유리합니다. 3열 시트 뒤쪽의 공간에 80% 더 큰 공간이 있으며 3열 시트를
접었을 때 36% 더 많은 공간이 생겼다고 합니다.
기존의 아카디아의 엔진은 2.0리터 4 기통 터보와 3.6리터 V6가 있었지만
2024 아카디아에는 단일 엔진 2.5리터 4 기통으로 훨씬 더 강력해졌습니다.
밋션은 9단 자동에서 8단 자동으로 2024 아카디아는 여전히 FWD 또는 AWD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구성으로 최대 2268kg까지 견인이 가능하며 기존의
견인력이 453~771kg 더 증가합니다.
2024 GMC 아카디아 2024년 초에 출시될 예정이며 가격 정보는 아직
미발표되었지만 2023년형 GMC 아카디아의 기본 SLE 트림이 36,800달러부터 시작하며 AT4는 43,400달러이고,
최 상위 Denali는 48,600달러인 것을 보면 2024년 출시일에 가까워지면
발표하겠지만 조금 인상된 수준으로 형성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오늘 소개한 GMC 아카디아를 비롯해 GM에는 괜찮은 차량이 꽤 많은데도
판매량의 한계와 미국 현지 사정으로 다양하게 못 들여오는 것이 안타깝지만
향후에는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