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순수 전기 해치백으로 탄생한 쉐보레 볼트 EV는 가장 접근하기
쉬우면서 많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2023년 말에 GM은 다소 황당하게도 볼트 EV와 볼트 EUV를 단종했으나
다행스럽게도 GM은 계획을 취소하고 2세대 볼트를 2025년에 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2세대 볼트에 대한 정보는 많이 없지만 얼마 전
GM 측은 새로운 볼트가 많은 사람들이 수긍할 수 있는 주행 거리를 가지며
여전히 저렴한 EV로 계속 유지될 것이라 합니다.
내연 기관은 오랜 기간 동안의 연료 절감 효과를 거쳐 온 결과 차량가격이
저렴하지만 EV차량은 내연기관 차량보다 많이 고가인 것이 사실이지만
쉐보레 볼트 EV의 출현은 EV 차량으로의 전환함에 있어 선택하기 쉽도록 하는
방법 중 하나였으며 EV차량 인센티브 역시 받을 수 있는 차량이기도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볼트 EV 차량이 예산 접근성이 유리하고 다양한
편의 기능과 견고함을 겸비한 차량으로 돌아오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존 볼트 EV의 경우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259마일이지만 실 주행을 해보면
278마일에 가까이 접근합니다. 이처럼 우리는 1회 충전거리의 개선 역시
기대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2025년 볼트 EV의 가격이 기존 볼트의 3만 달러에서 시작할 것으로 보이며
이 가격대를 형성하는 가장 큰 경쟁 차량으로 2025 볼보 EX30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볼보 EX30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275마일의 준수한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또 다른 경쟁 차량으로는 닛산 리프와 미니 쿠페 SE
정도 있겠지만 212마일과 114마일 정도의 1회 충전 거리로 상당히 짧은
편입니다. 주행 거리를 늘리고 싶다면 현대 코나 일렉트릭 정도 있겠지만
초기 구입 비용이 상당히 증가합니다. 이처럼 여러 가지 선택을 비교했을 때
세금 공제 등 여러 인센티브를 적용했을 때 쉐보레 볼트 EV가 가장 적합한
선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10월에 메리바라 GM 회장의 말에 따르면 2025 볼트 EV에
얼티엄 EV 플랫폼을 적용하고 저렴하면서 열 폭에 따른 배터리 화재에 유리한
LFP 즉 리튬 철 인산염 배터리를 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과정에서 초기 개발 비용과 엔지니어링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시장 출시 시간을 2년 정도 당길 수가 있어 단위 비용이 상당히 낮아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2025 볼트 EV의 파워트레인이나 사양 범위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LFP 배터리를 얼티엄 플랫폼에 적용함으로 차량
비용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5년에 재 생산될 쉐보레 볼트 EUV
쉐보레는 얼마 전까지 볼트 EV와 조금 더 큰 EUV를 생산했지만 2025년에는
쉐보레 볼트 EUV만 다시 생산할 것으로 보이며 얼티엄 배터리 아키텍처가
적용될 것입니다. 2025 볼트 EUV에는 테슬라의 NACS 고속충전 포트의
적용과 업데이터 된 소프트웨어가 적용될 것입니다.
기존의 볼트 EUV보다 전반적으로 패키지 범위가 늘어나면서 충전 시간이
빨라지며 에너지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의 볼트 EV의 충전 속도가 55kW이며 볼트 EUV는 최대 350kW까지
충전할 수 있어 약 1시간에 80%까지 충전되지만 2025 볼트에서는 기존의
볼트 대비 충전 시간이 더욱 줄어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1세대 쉐보레 볼트는 GM과 LG화학의 협력으로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양산형 EV의 첫 경험이었습니다. 생산 중단이 결정되고 2023년이 역대 최대
판매를 기록되었으며 특히 2분기의 실적이 기록적이었습니다.
캐딜락 리릭, 허머 EV, GMC 시에라 EV에는 얼티엄 플랫폼이 적용되었고
앞으로 출시될 실버라도 EV, 이쿼녹스 EV에도 얼티엄 플랫폼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GM에서 몇 년 전에 발표한 얼티엄 배터리 시스템 특징
1, 차량 설계에 맞게 배터리 위치와 공간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배터리팩을
수직 또는 수평으로 겹쳐지게 파우치 스타일로 배터리 셀을 제작합니다.
2, GM이 발표한 최대 주행 거리는 400마일 이상이며 얼티엄 에너지 옵션은
50~200 kWh, 0~60 mph 도달 시간은 대략 3초입니다.
3, 400V의 배터리 팩과 최대 200kW의 고속 충전 기능을 제공합니다.
4, 전륜, 후륜, 4륜 구동 및 고성능 4륜 구동이 지원되는 자체 모터를 적용됩니다.
5, 레벨 2 및 DC 고속 충전용으로 설계됩니다.
6, 트럭에는 800V의 배터리 팩과 350kW 고속 충전 기능이 적용됩니다.
지금까지 쉐보레 볼트는 27.495달러의 시작가로 적잖은 성공을 거두었지만
새로운 EV 모델의 개발과 공급망을 확충으로 주주들에게는 조금은 실망감을
주었습니다. 따라서 하나의 볼트 구성이 유리하며 얼티엄 배터리를 확장해
전 EV 라인에 적용할 수만 있다면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 측면에서
볼트 EUV는 GM에 큰 수익을 가져다줄 것입니다.